본문 바로가기
영화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즐겨라, 영화 "어바웃 타임(About time, 2013)"

by 뽀로모로 2023. 5. 25.
반응형

 

영화 "어바웃 타임"은 인생의 길목에서 진리와 가치에 대한 깊은 고찰을 소개하며, 사랑과 가족, 인생의 의미 같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것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 목차 >

* 과거로의 타임슬립으로 얻은 만족스러운 현재

* 감동적인 장면들 -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결혼식 그리고 아버지와 함께한 어린 시절로의 여행

* 현재 그리고 가족의 소중함

 

 

과거로의 타임슬립으로 얻은 현재

 

 이 영화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시간여행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과거의 만족스럽지 못했던 순간으로 돌아가 상황을 바꾸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타임슬립을 이용하고 있다. 이 특별한 능력은 주인공 팀의 남자 가족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21살이 된 팀에게 아버지가 알려준 가문의 비밀이다. 첫 번째 타임슬립으로 과거에 했던 후회스러운 일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게 된 팀.  그 후 팀은 잘못된 선택을 하거나 곤란한 상황에 놓일 때마다 과거로 돌아가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만족스러운 현재를 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타임슬립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는 걸 몰랐던 팀. 엉망이 된 지인의 과거를 바꿔주기 위해 타임슬립을 한 결과 첫눈에 반한 메리와는 만난 적도 없는 현재가 되어 버렸다. 과거의 조그만 변화가 현재를 완전히 바꿔 놓은 것이다. 이런 사실을 몰랐던 그는  몇 번이고 과거로 돌아가 메리를 만나려 했지만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다.  다행히 현재에서 다시 한번 메리를 만날 기회를 얻게 된 팀은 우연을 가장하여 메리의 호감을 사려 노력하고 결국 그녀의 사랑을 얻게 된다.  팀은 교통사고를 당한 여동생이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과거로 돌아가 상황을 바꾸어 여동생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현재를 바꾸어 주지만, 그 결과 자신의 아이가 딸에서 아들로 바뀐 것을 알게 되고 딸을 지키기 위해  원래대로 여동생이 교통사고를 당하게 한다. 과거를 변화시키는 것 대신 여동생이 스스로 다시 일어설 수 있게 옆에서 지켜보고 도와주는 쪽을 선택한다. 다행히 여동생은 곧 상황을 이겨내게 되고 이를 통해 팀은 타임슬립으로 모든 사람이 만족할만한 현재를 만들 수 없다는 점을 알게 된다. 곧 이은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는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과 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감동적인 장면들 -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결혼식 그리고 아버지와 함께한 어린 시절로의 여행

 

  감동적인 장면 중 첫 번째는 평범하지 않은 그들만의 특별한 결혼식이다. 순백의 드레스가 아닌 빨간색 드레스를 입고 등장한 신부, 결혼행진곡을 대신한 로맨틱한 음악, 맑고 화창한 날씨가 아닌 강한 비바람이 몰아치는 모두가 꿈꾸는 평범한 결혼식이 아니다. 몸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강한 비바람에 애써 준비한 야외 파티장이 엉망이 되고 제대로 된 사진 한 장 찍지 못했지만 상황을 즐기며 밝게 웃는 팀과 메리. 과거로 돌아가 결혼식 날짜를 바꿀 법도 한데 팀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오히려 현재 이 상황을 즐기며 밝게 웃는 그를  보며 상황이 어떻든 그것을 대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I'd only give one piece of advice to anyone marrying. We 're all quite similar in the end. But try and marry someone kind." (나는 결혼하는 사람들에게 딱 한 한 가지 조언을 한단다. 우리 모두는 거의 비슷한 삶을 살아가게 되지. 그러니 친절한 사람과 결혼하렴) 아버지의 축사에서처럼 모두가 거의 비슷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면 현재의 어떤 상황에서도 쓰러지지 않게 나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감동적인 장면 두 번째는  사랑하는 아버지와 함께 떠난 어린 시절의 해변가 장면이다. 이곳에서 부자는 물수제비를 뜨고 해변을 달리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낸다. 이날은 타임슬립으로 사랑하는 아버지를 만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폐암으로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종종 과거로의 여행을 떠났던 그였지만 더 이상 그럴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과거보다는 현재를 선택한 팀. 이런 상황을 눈치챈 아버지는 팀과 함께  타임슬립으로 어린 시절의 팀과 같이 해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추억 하나를 만들어 준다. 그렇게 아버지를 떠나보내는 팀은 다시 한번 소중한 가족의 사랑과 매 순간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I just try to live every day as if i've deliberately come back to this one day to enjoy it, as if it was the full final day of my eatraordinary, ordinary life." (나는 그러 하루하루를 이 날을 즐기기 위해 되돌아온 것처럼, 오늘이 마치 나의 특별하고 평범한 삶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려고 노력할 뿐이다) 

 

 

현재 그리고 가족의 소중함

 

아버지의 조언대로 똑같은 하루를 두 번 보내보는 팀은 일상을 평범하게 보내는 하루와 여유를 가지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사는 하루를 반복함으로 인생의 다양한 순간에서 주어진 선택과 생각의 전환이 삶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깨닫게 된다. 인생은 결국 이런 선택과 생각의 차이로 이루어진다. 그러니 매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말할 수 있다. 팀이 과거로의 여행을 그만두고 현재를 즐기며 충실히 살아가는 장면을 보며 인생을 즐겁고 만족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과거가 아닌 현재에서 문제점을 찾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된다.  만약 나에게 타임슬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과거의 어느 순간으로 돌아갈 것이며 어떻게 행동할 것 인가. 그리고 그것이 나의 현재를 과연 만족스럽게 바꿀 수 있을지 궁금하다. 현재의 순간순간이 버겁고 힘들게 느껴진다면 이 영화를 꼭 한번 보길 추천한다. 

 

 

 

 

 

 

 

 

반응형